2. 위앤커의 ‘진나라 신화전설’
위앤커는 그가 저술한 「중국신화전설」(1984)에서 중국 신화의 범위를 진(秦)나라까지 확장하고 있다. 진나라 신화전설의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.
2.1. 천하통일 전 진나라 신화
① 진 문공 때, 진창현에 사는 어떤 사람이 돼지처럼 생긴 이름
신화상의 존재였을 이상야릇하게 생긴 신령을 실제 역사상의 인물로 바꿈으로써 신화·전설이 과거의 역사적 사건이 되고, 역사가 좀 더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었다. 이른바 삼황오제는 대개 신화를 역사화하면서 생긴 소산물이었다.
2) 창조적인 생산 활동을 칭송하고 있다
많은 신화 고사
신화는 '박보부부'의 이야기와 <산해경>에 서술된 '종산의 촉룡'의 이야기, 그리고 가장 널리 알려진 '반고 신화' 등이 있다. 삼국시대 <삼오역기>는 남방 민족의 '반호' 혹은 '반고' 전설을 수집하고, 거기에 고대 경전의 철리 성분과 자신의 상상력을 가미하여 천지를 개벽한 반고를 창조해 내서, 개벽시
신화상의 존재였을 신령을 실제 역사상의 인물로 바꿈으로써 신화*전설이 과거의 역사적인 사건이 되고, 역사가 좀더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었음
셋째, 선진시대가 신화의 탄생시대와 그리 멀지 않았기 때문
문인이나 학자들이 자신의 특정한 사상*감정을 표현하거나, 모조의 철학논리를 펼
서론
한 나라의 신화, 전설, 민담, 설화는 그 나라 민족문화의 풍부성을 입증한다. 한국 신화를 통해 들여다보면 인간의 역사적 삶의 실태를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그들이 지녀온 의식이나 진보된 생각들과도 만날 수 있다. 신화를 구성하는 기원, 믿음, 이야기 요소들이 신화의 핵심적인 개념들이다.